숨은 보험금 찾아내기!

방광암 비침윤성 C67 진단코드 암진단 적정성 여부! 본문

질병보험

방광암 비침윤성 C67 진단코드 암진단 적정성 여부!

신체사정사 2017. 2. 1. 15:24
반응형

소변과 직접 접촉하는 이행상피세포에서 발생하는 이행상피세포암이 대부분이며 경우에 따라 편평상피세포암, 선암 및 육종이 생길수가 있습니다.


대부분 점막이나 점막하층에 국한되어 있는 표재성 방광암과 근육층을 침범한 침윤성 방광암으로 구분할 수 가 있습니다.




방광암의 경우 비록, 점막층에 국한되어 있는 비침윤성이라 하더라도 재발율이 높기 때문에 사전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통상 병원에서는 C67로 진단하여 악성신생물코드로 진단서를 발급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그러한 진단서가 있다하더라도 병리학적 진단은 비침윤성인경우 상피내암으로 볼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근거로 하여 보험사에 방광의 악성신생물은 현장조사를 나오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현장조사가 나오게 되면 병원의 의무기록과 자문등을 통하여 방광암 확정진단여부를 심사하게 되며, 이에 따른 질병분류코드가 바뀔 수도 있습니다.




즉, 악성신생물 분류는 대부분 C코드이고, 상피내암 분류는 D코드로 시작하는데 보험사에서는 D코드로 분류가능한 자문을 토대로 보험금을 일부 지급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약관의 내용, 해석, 신생물형태분류, 현재치료 및 상태, 진단기준등에 따라 일부 비침윤성 방광이라하더라도 악성신생물로 볼 수 있는 경우가 있으니 보험사와의 분쟁이 발생하는 경우 보험전문가의 상담을 받아보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Comments